이세돌 은퇴경기 1국 한돌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와 2차전 일정
본문 바로가기
사회문화저장소

이세돌 은퇴경기 1국 한돌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와 2차전 일정

by 영세자영업자 2019. 12. 18.
728x90

우선 이세돌의 첫 번째 경기 승리를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이전 알파고 때와는 좀 다른 방식의 경 기었습니다. 이세돌이 2점을 깐 상태에서 덤 7집 반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인공지능의 우세를 인정하는 수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머 이세돌의 승리를 폄하하려는 게 아니라 알파고 때보다는 이세돌 9단이 유리한 상황이었다 정도~

그렇다고 한돌이 허접한 바둑 인공지능이냐? 한돌은 지난 8월 열린 증산 증권배 세계 AI 대회서 3위에 오르기도 했고 신진서 9단 신민준 9단, 이동훈 9단, 김지석 9단, 박정환 9단과의 대결에서도 모두 이긴 기록을 가지고 있는 명실 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인공지능 바둑입니다.

오늘 승리로 이세돌 9단은 1억 5천만 원의 출전료를 받는 동시에 승리로 5천만 원의 수당을 추가했습니다. 또 19일 같은 장소에서는 동등한 위치에서 한돌과 대결하는데 이번 판이 진짜 기대되네요!!

오늘도 승리의 78수

-승리 후 이세돌 인터뷰-

제가 7월달인었나요? 7월달부터 공식 대국이 없었고 한 5개월 정도 시합이 없었고 연습도 또 경기도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요.

근래 한 10일 정도는 바둑만 생각하고 하루에 잠자고 먹는 시간 외에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런데 얘기를 하시겠지만 미리 말씀드리자면 사실 기본 2집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7집이 있었기 때문에. 사실 제가 지금 이기고 기분이 좋아야 되는 것인지 제가 참 준비를 많이 했는데 사실 개인적으로도 조금 허무하거든요.

여기 계신 분들도 그렇게 많이 느끼실 것 같은데. 그래서 내일이나 또 21일날 치러지는 2, 3국에서의 판독이 시간은 없겠지만 준비는 해야 되지 않을까. 저도 원치 않거든요.

인터뷰에서 2, 3국에서의 판독이 시간은 없겠지만 준비는 해야 되지 않을까ㅋㅋ 이세돌은 역시 스타는 스타네요ㅋ 인공지능 개발자들 머리 좀 아프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