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은퇴경기 한돌 인공지능 바둑과의 일정
본문 바로가기
인물저장소

이세돌 은퇴경기 한돌 인공지능 바둑과의 일정

by 영세자영업자 2019. 12. 12.
728x90

이세돌의 은퇴경기가 잡혔다. 이세돌의 별명 쎈돌의 상대는 다름 아닌 한돌입니다. 한돌은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통해 축적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됐고, 현재는 프로기사 실력을 뛰어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하네요. 

SBS는 18~19일 서울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열리는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vs한돌의 두 차례 대국을 생방송으로 중계합니다. 마지막 3국은 이세돌 9단 고향인 전남 신안군의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21일에 펼쳐진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을 이긴 유일한 인간으로 기록될 이세돌은 "인간이 인공지능을 이길 확률은 복권에 당첨될 정도로 낮다"며 "은퇴하게 된 이유도 인공지능의 등장의 영향이 컸다. 나의 은퇴를 3~4년 당겼다"고 말했습니다. 이제는 인공지능 바둑을 넘어서지 못한다 하니 무언가 씁쓸한 마음이 드네요.


이쯤에서 이세돌과 알파고의 4국에서 나온 78수 일명 '신의 한 수'가 왜 '신의 한 수'인지 딥마인드 구글 팀이 설명하는 모습입니다.

0.007%의 사나이 쎈돌 이세돌의 은퇴가 시원하지만은 않네요. 한국기원과 프로기사회와의 갈등으로 은퇴가 당겨진 건 아닌지...중국을 호령하던 이세돌의 모습을 추억으로 남기며 이제는 쎈돌을 보내 주어야겠네요. 이세돌 사범님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 추억 감사합니다.

댓글